1. 좋은 도메인 이름 고르기
먼저 내 블로그의 컨텐츠나 본인의 아이덴터티가 잘 드러나는 도메인 이름을 결정해야겠죠. 인터넷에 많은 도메인 툴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Bust A Name 또는 Nameboy를 추천합니다. 영단어 조합에 따라 유기적으로 도메인을 추천해주기 때문에 원하는 도메인 네임 조합을 빠르게 얻을수 있습니다. 일전에 간단히 소개했는데, Bust A Name의 사용법은 여기 있습니다.. 빠른 검색만을 원하신다면 Domize, Instant Domain Search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
그리고 del.icio.us나 mar.gar.in 처럼 상당히 특이하고 창의적인 도메인 이름은 Domain Finder를 사용하여 찾아보세요. 단어를 입력하면 전세계의 국가 도메인을 활용하여 독특한 도메인 이름을 만들어 줍니다. 다만 전세계 국가의 도메인을 차용해서 단어를 조합하다 보니, 마음에 드는 단어를 찾아도 가격이 엄청 비싸거나 구입하는 경로가 복잡합니다.. -_-;
그밖에 좀 치사한 방법이긴 하지만 유명 도메인의 타이포를 이용한 검색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naver와 비슷한 naber 또는 navar 같은 경우입니다. 이런류의 도메인을 찾으신다면 Domain Typo Generator를 방문해 보세요. 원하는 단어를 넣고 검색한뒤 TLD View를 누르시면 어떤 도메인이 구입 가능한지 깔끔하게 출력해 줍니다.
2. 도메인의 내역을 체크하기
원하는 도메인을 얻었다면 해당 도메인이 얼마나 꺠끗한 내역을 가졌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포르노 사이트나 범죄 목적으로 활용되지는 않았는지 아니면 특정인을 비방하는 목적의 사이트는 아니였는지 여러가지 방법으로 알아봐야 합니다. 네이버 등의 검색엔진에 직접 도메인 이름을 넣어서 검색하는 것은 물론이고, 아래 사이트도 같이 활용해 보세요.
Wayback Machine : 인터넷의 역사를 기록하는 사이트인데요. 특정 웹사이트의 스냅샷을 일정 시간마다 찍어서 보관해주기 때문에, 구입하려는 도메인이 사용된 웹사이트가 어떤 활동을 해왔는지 어느정도 파악 할 수 있습니다.
Dogpile : .com 도메인처럼 외국 컨텐츠에 사용될 확률이 높은 도메인이라면 Dogpile로 해당 도메인이 얼마나 유명한지, 검색엔진에 얼마나 잘 노출이 됐는지 검색해 보세요. Google, Yahoo, Ask, Live.com 등의 여러 사이트를 한 번에 검색 할 수 있습니다. 검색시에 www를 포함해서도 검색하고 제외하고도 검색해야 합니다. 물론 네이버, 엠파스 등의 한국 검색엔진에서도 동일하게 하시고요.
Yahoo Site Explorer : 특정 도메인에 연결된 웹사이트의 리스트를 쉽게 알아낼수 있습니다. 테크노라티(Technorati) 검색과 구글의 link: 연산자를 포함해서 검색하기 때문에 해당 도메인이 어떤 질나쁜 사이트들에 연결되지는 않았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 애드센스 미리보기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를 게시할 생각이라면, 그 도메인이 애드센스 프로그램으로부터 막혀있는건 아닌지 확인해야 합니다. 구글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애드센스 미리보기 도구를 활용하거나, AdSense Sandbox를 이용해 애드센스 광고가 그 도메인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체크하세요.
이제 사전 조사가 모두 끝났으면 도메인을 구입하고 블로그에 연결해야겠죠.
이 부분은 여름하늘님이 블로그를 위한 도메인 구입가이드를 아주 잘 써주셨네요.
참고로 도메인 경매나 매매에 관심 있는 분은 도메인 동호회 도동을 방문해 보시고, 해외 크레딧 카드 결제가 가능하신 분들은 Yahoo Small Business도 가끔 체크해 보세요. 때때로 $1.99 같은 대박 가격으로 등록비를 낮추곤 하더군요.
Subscribe to:
Post Comments (Atom)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