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19 December 2008

전문 블로거들의 수입은?

ReadWriteWeb에서 20명의 테크 블로거와 소셜 미디어 컨설턴트를 대상으로, 수익이 어느정도 되는지를 조사한 재미있는 포스트가 올라왔습니다. 조사 대상도 적고 IT에 국한된 극히 제한적인 조사이긴 하지만, 어느정도 신용 할 수 있는 블로거만을 선별해서 질문했다고 하니 충분한 참고자료가 될 듯 싶습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블로거들은 블로그를 만들고 광고수입등으로 수입을 올리는 블로거가 아니라, 이런 블로그에 속해 글을 쓸때마다 돈을 받거나.. 여러가지 교육과 IT 회사를 위한 컨설팅이 직업인 블로거를 대상으로 합니다.)



포스트별 수입을 얻는 블로거

대다수의 블로거가 이 부류에 속하는데요. 아주 짦은 포스트는 $10부터 시작해서 대부분 글 하나에 $25을 받고 있었습니다. 포스트당 무려 $80을 받는 응답자도 있었고, 또다른 응답자의 경우 긴 글을 작성 하 때 $200을 받는다고 답변했네요.

보통 4시간을 투자해서 3개 정도의 글을 쓴다고 가정 할 때.. 대략 하루 수입은 평균적으로 $75, 시간당 $20 조금 못미치고, 한달 수입은 약 $1500에서 $1700 정도를 예상 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2개의 블로그로 하루 8시간을 투자해 풀타임을 뛴다면 연간 4만불 정도의 수익을 얻을수 있네요.

물론 이런 전문 블로거의 기회는 외국에도 흔하지 않고, 특히 우리 현실에서는 요원해 보이지만 블로그만 해서 연수입 4만불이라면.. 대부분의 아마추어 블로거 입장에서 누구나 부러워할만 합니다.. ^^;



풀타임 블로거

파트타임 블로거로 활동하다가 어느 정도 경력을 쌓은 경우 풀타임 블로거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풀타임 블로거는 글을 쓰는게 물론 본업이지만, 같은 소속의 파트타임 블로거를 관리하거나 자체적으로 이벤트 계획, 프로모션 처럼 다양한 소셜 미디어 업무와 컨설팅을 수행하게 됩니다.

풀타임 블로거의 경우 대부분 글을 써서 얻는 수입보다 소셜 미디어 업무나 마케팅, 컨설팅을 통한 수입이 더 많았는데, 대략 연수입 4만5천불에서 5만5첨불 정도에 여러가지 보너스를 합쳐 7만, 8만, 9만불까지 번다고 합니다. 일하는 시간은 보통 주당 50에서 60시간 이상이고, 이걸 시간으로 환산하면 대략 시간당 $20에서 $35 정도를 버는거네요.

물론 풀타임 블로거에도 스타급 블로거는 두드러지는법이고 Walt Mossberg의 경우 연간 백만불을 받는다는 루머도 있네요. 아마도 기존 신문이나 방송 같은 미디어의 리포터로 활동하다가 전업한 프로블로거의 경우 대부분 여기서 언급한 이상의 수입을 올릴거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컨설팅

기존에 마케팅 직업을 가졌거나 몇차례 성공 사례가 있는 풀타임 블로거 처럼 전문적인 소셜 미디어 컨설턴트로 활동하는 경우 가장 많은 수입을 올리고 있었습니다. 응답자중 누구도 시간당 $150 이하의 수입을 언급하지 않았고, 대부분의 경우 시간당 $300 정도를 받고 있었습니다. 연수입은 보통 6자리 숫자인 10만불 이상을 넘어서고 있네요.

컨설팅 업무의 경우 검색 엔진 최적화 같은 기술적 지식이 필요한 부분도 있지만, 대부분이 소셜 미디어를 이용해 어떻게 하면 웹에서 효과적으로 회사를 홍보하는지가 주력인지라 상당한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경험을 요구합니다. 이런 이유로 어느정도 성공 경험이 있는 블로거와 전문가를 기업에서 선호하는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블로그를 통해 돈을 벌려면 열심히 글을 써서 인지도를 올리고, 마케팅 지식으로 무장한뒤 전문적인 컨설턴트 업무로 진출하라는 내용이네요.. 우리나라 현실에도 비슷한 적용이 가능할까요?

No comments: